Selecting Right OS
1. Background for selecting OS
- Market share(시장 점유율): PC/Desktop에서 윈도우의 점유율이 가장 높지만 점점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다. 슈퍼컴퓨터에서는 전부 Linux를 사용한다고 봐도 무방하다.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OS의 비율은 아래 사진과 같다. 프로 개발자들 중 47퍼센트는 리눅스 운영체제를 사용한다. 스마트폰의 85퍼센트는 리눅스에 의해 작동된다. 90퍼센트 이상의 할리우드 특수 효과들은 리눅스를 사용해 만들어진다.
- Distributed, Multi & Parallel processing
- Realtime processing: event가 발생했을 때 정해진 시간안에 처리하기
- Extremely small hardware resource environment
- Secure computing
2. Linux
- 리눅스는 원래 가정용 PC로 개발된 진정한 32비트 UNIX와 유사한 OS이다. 하지만 지금은 다양한 플랫폼에서 실행된다.
- 안정적이다. 응용 프로그램의 충돌이 Linux에서 OS를 중단시킬 가능성이 훨씬 적다.
- Linux용 소스 코드는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 웹 서버나 FTP와 같은 서버를 실행하기에 이상적인 환경이다.
- 쉽게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
- 다중 프로세서를 지원한다.
- 모든 풀 소스 코드는 제공되고 무료이다.
3. VxWorks
- 실시간 운영체제이다.
- Memory protection including real-time processes, error detection and reporting, and IPC
- Symbolic debugging
- Error handling framework
- Native 64-bit operating system
- Multitasking kernrel with preemptive and round-robin scheduling and fast interrupt response
본 글은 2학년 1학기 학부 강의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혹시라도 틀린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편하게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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