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공부를 하거나 코딩, 인터넷 서칭을 할 때 음악을 거의 항상 듣는다. 노래를 들으며 수학 문제를 풀면 어느 순간 노래의 박자나 리듬을 타며 신나게 문제를 풀고 있는 나를 종종 발견할 수 있었다.
노래의 리듬을 타며 할 일을 하는 것이 나에게는 힐링으로 다가왔고, 내가 좋아하는 노래를 내가 주로 탔던 리듬으로 리듬 게임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으로 이어졌다.
내가 주로 리듬을 타며 들었던 노래들은 팝송이었는데, 유명한 팝송을 이용해 게임을 만들 경우에는 저작권 침해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고 생각되어 팝송으로 리듬게임을 만드는 것은 포기했다.
그래서 '베토벤 바이러스'와 같이 음악의 저작권자가 사망한지 70년이 지난 음악들이나 무료로 풀리는 음악들로만 만들고자 한다.
많은 리듬게임이 있지만 그중 다수의 게임들은 외우지 않으면 눈감고 클리어를 할 수 없었다. 어릴 때 부터 꽤나 많은 리듬게임들을 해왔지만 나는 보고 누르는 것이 느려 항상 리듬게임을 즐겁게 플레이 하지 못했다. 귀보다는 눈이 더 열일 하는 느낌이 강했다. 그래서 나는 귀가 조금 더 열일 하는 나를 위한 리듬게임을 만들고자 한다. (얼불춤처럼)
게임 형태(컨셉)에 관해 일주일동안 고민해 많고 좋은 컨셉들을 생각해냈지만 아직 아는 것이 거의 없는 점을 고려해 실현 가능한 형태로 골랐다.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player가 박자에 맞춰 방향 전환을 하며 지그재그로 된 통로에 부딪히지 않는 2D 게임이다.
방향 키는 'A'와 'D' 두 개를 이용할 예정이고, pc 버전으로 먼저 만들고 모바일 버전도 만들어 볼 예정이다.
현재까지 작성한 코드는 이러하다.
public float Speed;
public int directionIs = 0;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Awake()
{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키입력 시에 방향전환
if (Input.GetKeyDown(KeyCode.D))
{
directionIs = 0;
}
if (Input.GetKeyDown(KeyCode.A))
{
directionIs = 1;
}
}
void FixedUpdate()
{
//Move
if (directionIs==0)
transform.position = new Vector2(transform.position.x, transform.position.y + Speed);
else if (directionIs==1)
transform.position = new Vector2(transform.position.x + Speed, transform.position.y);
}
기본적인 움직임과 키 입력에 따른 방향전환만 구현했다.
테스트를 해보았다.
화면 비율은 9:16으로 했다.
영상을 보니 공은 좀 더 앞쪽으로 배치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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